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게시판

자주하시는 질문

  • 1. 동아시아연구 장학프로그램 선발 대상은 누구입니까?
       본 장학프로그램은 동아시아 지역을 연구대상으로 박사학위 취득을 희망하는 대학원생들이 우수한 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내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2. 동아시아연구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가. 장학금
           1) 국내 대학원 등록금 (실비)
           2) 박사과정 중 연간 1,200만원, 석사과정 중 연간 1,000만원 학업장려금 지급
              * 지급 기간: 최대 5년
              * 지급 조건: 연수 출석 및 과제 성취 기준 충족 시 분기별 지급. 석사과정 중 선발된 장학생의 경우 최장 석사 6학기까지 지급 후 박사 과정 입학 시 생활비 지급 재개.
       나. 재단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참가
       다. 프로그램 기간 중 학문적 가치와 수월성이 확인된 연수 결과물의 공동 출간 기회 제공 가능

    3. 선발 인원이 정해져 있습니까?
     선발인원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해당 연도 사정에 따라 선발 인원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1. 이중국적자 및 영주권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이중국적자 및 영주권자도 지원 가능합니다.

    2. 해외에서 대학(원)을 다녔는데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해외에서 학사 또는 석사학위를 받으셨더라도 현재 소속이 국내 대학원이라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3. 국가 혹은 국내 타 기관으로부터 장학금을 수취하게 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 국가 혹은 타 기관으로부터 장학금을 수취하고 있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가 혹은 타 기관으로부터 등록금을 지원받는 경우 등록금 이중수혜는 불가능하며, 학업장려금만 수혜가 가능합니다. 한국고등교육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된 이후 타장학금 수혜가 결정되면 즉시 우리 재단에 통보하고 장학금 수혜 관련하여 협의해야 합니다.

    4. 22년 9월 석사과정에 입학예정자인 경우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5. 박사학위과정 2학기 이상 이수한 상태인데 지원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석사과정생 또는 박사과정 1학기 이수자만 지원 가능합니다.

    6. 한국고등교육재단 해외유학후보 및 중국유학후보 장학생과 중복으로 지원이 가능한가요?
       불가능합니다. 필기시험이 같은 날짜에 진행되므로 중복으로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



     


  • 1. 서류전형은 어떤 식으로 진행됩니까?
       응시적격 여부를 판단하고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필기시험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2. 필기전형은 어떤 식으로 진행됩니까?
       필수과목은 영문 번역과 한문 번역 총 두가지입니다.
       
    선택과목은 중국어 번역 또는 일본어 번역 중 택1하실 수 있으며, 선택과목 성적은 가산점이 부여됩니다.

    4. 면접은 어떤 식으로 진행됩니까?
       면접은 필기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다대일 면접 형식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며, 면접 대상자에게 추가 자료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1. 연수 프로그램 참여는 필수인가요?
       연수 프로그램은 동아시아연구 장학프로그램 전체 수혜기간인 5년간 진행되며,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은 2022년 9월부터 최소 3년간 본 재단이 실시하는 연수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2. 연수 프로그램에 휴학이 가능한가요?
       필요 시 협의 하에 휴학 후 복학이 가능합니다.

    3. 연수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요?
       학기 중 격주로 연간 총 20회 수업이 진행되며, 역삼동 재단 사옥에서 진행됩니다.

    4. 개인적인 사정으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장학생으로 선발이 된 후 오리엔테이션 및 재단에서 진행하는 연수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지 않는 경우 지급된 장학금의 일부를 환수하거나 장학금 지급 중단 또는 필요 시 장학생 자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5. 연수는 어떤 내용인가요?
       다양한 종류의 한문 텍스트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연구에 주요 자료에 대한 독해 및 분석 방법 학습과 토론합니다.



     


  • 1. 온라인으로 추천서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작성한 교수님의 이메일 주소로 추천서 작성 요청이 발송되며, 온라인으로 교수님이 직접 회신하는 형태로 접수됩니다. 이메일 주소 기입 시, 반드시 학교 공식 계정을 사용해 주십시오.
       추천서 요청 이후에는 온라인 지원서의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먼저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 작성 후, 교수님께 추천서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추천서 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여 지원서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2. 추천서 요청은 꼭 지도교수님에게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추천서는 행정 상의 지도교수가 아닌, 지원자를 지도하였고 잘 아는 교수의 작성도 가능합니다.

    3. 추천서 요청 및 수령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추천서가 발송되면, 지원자 본인과 교수님에게 메일 및 문자가 발송됩니다. 교수님이 추천서를 작성하여 회신하면, 지원자 본인에게도 추천서가 접수되었다는 안내 메일 및 문자가 발송됩니다. 추천서 요청 이후, 최종제출 버튼이 생성됩니다. 외국어 능력, 경력 사항, 학업 계획을 모두 작성 완료하신 후,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셔야 온라인 지원이 완료됩니다.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면 추천서 회신 및 재요청을 포함한 모든 온라인 지원서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4. 추천서를 여러 교수님께 요청 드려도 되나요?
       추천서는 1부만 제출 가능합니다. 본인을 가장 잘 아는 교수의 추천서를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5. 추천서를 요청 드릴 교수님께서 외국인입니다. 추천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들이 영어로 전달되나요?
       추천서 작성을 위해 교수님께 전송되는 이메일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가 병기되어 있으며, 추천서 작성 및 제출을 위한 과정 모두 한국어와 영어가 병기되어 있습니다.



     

  • 1. 온라인으로 어떻게 지원하나요?
       1) apply.kfas.or.kr 재단 프로그램 지원 페이지 회원가입 후 우측 상단 ‘프로그램 신청’을 클릭합니다.
       2)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합니다.
       3)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 작성 후, 먼저 교수님께 추천서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4) 추천서 요청 이후, 최종제출 버튼이 생성됩니다. 외국어 능력, 경력 사항, 자기소개서를 모두 작성 완료하신 후,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셔야 온라인 지원이 완료됩니다.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면 추천서 회신 및 재요청을 포함한 모든 온라인 지원서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지원 가능한 전공은 무엇입니까?
       연구에 한문 자료가 필요하다면 전공 불문 지원이 가능합니다.

    3. 학력정보 기입 시, 상태명은 무엇을 기입하면 되나요?
       해당 기간 동안의 상태(재학, 휴학, 수료, 졸업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학'은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만 해당됩니다.
       전학 혹은 편입한 경우, 시간 순으로 00년 00월 ~ 00년 00월(기타, 비고: 편입 전학), 00년 00월 ~ 00년 00월(기타, 비고: 편입), 00년 00월 ~ 00년 00월(졸업) 형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4. 성적 증명서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공식 성적 증명서를 pdf 파일로 온라인 지원서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5. 편입한 경우에는, 성적 증명서 제출을 어떻게 하나요?
       편입 전 학교와 편입 후 학교의 공식 성적 증명서 모두를 하나의 pdf 파일로 온라인 지원서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6. 대학원생의 경우 어떤 성적 증명서를 제출하나요?
       석사과정생의 경우 학사과정 전체 성적증명서와 석사과정 직전학기 성적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박사과정생의 경우 학사과정과 석사과정 전체 성정 증명서, 박사과정 직전학기 성적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7. 공인어학성적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선택 사항입니다.

    8. 공인어학성적은 어떻게 제출하나요?
       TOEFL, IELTS, HSK는 온라인 지원 시 기입하시면 됩니다. 이외 기타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하시는 경우 scholarship@kfas.or.kr로 이메일 제출하시면 됩니다.

    9. 논문 및 저서에 학위 논문도 업로드 하나요?
       학위 논문은 업로드 하지 않습니다. 논문 및 저서 논문 및 저서 업로드는 ISBN 혹은 DOI가 존재하는 저작물만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게재 확정된 논문만 인정하며, 리뷰 중인 논문의 업로드는 불가합니다. 학위논문은 별도의 입력창을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1. 해외/중국유학후보장학생 선발 대상은 누구입니까?
        다음 해 9월에 박사학위과정에 진학할 해외/중국 유학 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합니다.

    2. 해외/중국유학후보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1) 유학후보장학금 지급
        2) 재단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교육비 전액 지원
        3) 해외유학 혹은 중국유학 장학생으로 전환 기회 부여
        4) 해외유학후보장학생으로 선발된 후 재단이 지원하는 해외대학으로부터 입학 허가를 받는 경우, 해외유학장학생으로 전환되어 최대 5년 유학 장학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장학생 별 지급액은 상이합니다.)


    3. 해외유학장학생의 지원 학위과정은 무엇입니까?
        박사학위과정을 지원합니다. (석박사통합 과정 포함)
     

  • 1. 전공 분야별 선발 인원이 정해져 있습니까?
        전공 분야 별 선발인원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해당 연도 사정에 따라 선발 인원은 조정될 수 있습니다.

    2. 이중국적자 및 영주권자도 지원 가능한가요?
        이중국적자 및 영주권자도 지원 가능 합니다. 단, 영주권자 및 이중국적자는 해외유학장학생으로 전환 시 장학금 송금을 위해 은행에 해외유학생 지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은행 제출 필요 서류: 부모 중 1명의 최근 1년 내 한국거주 여부(183일 이상 체류) 확인 예정을 위한 출입국 기록)

    3. 해외에서 대학교 및 대학원을 다녔는데, 한국고등교육재단 해외유학후보에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지원 가능합니다.

    4. 법학 전공자의 경우, LL.M. 과정을 이수하지 않았는데 지원 가능한가요?
        법학 전공은 S.J.D.만 지원합니다. 응시자는 반드시 LL.M. 과정 합격자 혹은 이수자여야 합니다. 합격 시, 1년 간의 참석 의무가 있는 연수 참여는 별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5. 국가 혹은 국내 타 기관으로부터 장학금을 수취하게 되는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중복 및 이중수혜는 불가하므로 한국고등교육재단 장학금과 국가 혹은 타 재단 장학금 중 한 곳을 선택하여야 하며 국가 혹은 타 재단 장학금 합격이 확정된 즉시 우리 재단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6. 23년 9월, 박사과정 입학을 희망하지만 22년 8월말 기준 '졸업'이 아닌 경우 지원이 불가능 한가요?
        22년 8월 말 기준으로 '졸업' 상태가 아니지만, 23년 2월 말 혹은 23년 8월 말 '졸업 예정자'인 경우 응시자격에 해당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자는 반드시 23년 9월 박사과정 입학을 위해 22년 하반기에 각 대학에 지원을 할 예정이어야 하며, 22년 9월 ~ 23년 8월 간 재단에서 진행하는 연수에 참석할 수 있는 경우여야 합니다. 



     

  • 1. 온라인으로 어떻게 지원하나요?
        1) apply.kfas.or.kr 재단 프로그램 지원 페이지 회원가입 후 우측 상단 ‘프로그램 신청’을 클릭합니다.
        2)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합니다.
        3)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 작성 후, 먼저 교수님께 추천서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4) 추천서 요청 이후, 최종제출 버튼이 생성됩니다. 외국어 능력, 경력 사항, 학업계획을 모두 작성 완료하신 후,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셔야 온라인 지원이 완료됩니다.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면 추천서 회신 및 재요청을 포함한 모든 온라인 지원서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지원 가능한 전공은 무엇입니까?
        경제학, 경영학, 교육학, 법학(S.J.D.), 사회복지학, 사회학, 신문방송(언론정보)학, 심리학, 인류학, 정치외교학, 지리학, 행정학/정책학, 사학, 철학,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수학, 통계학, EE, CS

    3. 지원 시 전공을 어떻게 선택하면 되나요?
        향후 유학 시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 분야로 응시하시면 됩니다.
        여러 학문에 걸친 전공으로 진학을 희망할 경우, 지원 시 전공 선택은 지원자 본인이 직접 판단해야 합니다. 전체 선발 전형은 선택한 전공에 따라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며, 선발 전형 중 필기고사는 지원 전공별로 나누어 출제되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학력정보 기입 시, 상태명은 무엇을 기입하면 되나요?
        해당 기간 동안의 상태(재학, 휴학, 수료, 졸업 등)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학'은 현재 재학 중인 학교에만 해당됩니다. 
        전학 혹은 편입한 경우, 시간 순으로 00년 00월 ~ 00년 00월(기타, 비고: 편입 전학), 00년 00월 ~ 00년 00월(기타, 비고: 편입), 00년 00월 ~ 00년 00월(졸업) 형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5. 성적 증명서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학교에서 제공하는 공식 성적 증명서를 pdf 파일로 온라인 지원서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 2022년 1학기 성적이 반영되지 않은 경우, 우선 2021년 2학기까지의 성적으로 온라인을 지원 하신 후, 7/15일까지 2022년 1학기 성적이 반영된 공식 성적 증명서를 scholarship@kfas.or.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6. 편입한 경우에는, 성적 증명서 제출을 어떻게 하나요?
        편입 전 학교와 편입 후 학교의 공식 성적 증명서 모두를 하나의 pdf 파일로 온라인 지원서에 첨부하시면 됩니다.  

    7. 공인어학성적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유학후보장학생의 경우 TOEFL 혹은 IELTS 성적(해외유학후보) / HSK 성적(중국유학후보)을 필수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다른 어학능력시험성적으로 대체하실 수 없습니다. 해외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신 경우에도 예외없이 공인어학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 TOEFL의 경우, Home Edition Test 성적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8. 영문 CV는 어떻게 작성하여야 합니까?
        영문 CV 작성에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A4 사이즈 출력 시 문제없는 pdf 형식으로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의 항목 중 해당되는 내용이 있을 시 CV에 포함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논문 및 저서(단독저자, 제x저자 등 정보 반드시 표기)
         - 수상 내역
         - 장학금 및 연구비 수혜여부
         - 기타 경력 사항

    9. 학업계획서는 어떤 내용을 작성하나요?
        1
    년 후, 박사과정 지원 시 진학을 희망하고자 하는 학교 및 프로그램을 최소 3지망까지 기입합니다. 이는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성 필수 포함 항목을 포함하여 1,500자 이내의 학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학업계획서는 국문으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10. 논문 및 저서에 학위 논문도 업로드 하나요?
        학위 논문은 업로드 하지 않습니다. 논문 및 저서 논문 및 저서 업로드는 ISBN 혹은 DOI가 존재하는 저작물만 업로드 해주시면 됩니다. 게재 확정된 논문만 인정하며, 리뷰 중인 논문의 업로드는 불가합니다. 단, 본인의 결정에 따라 영문 CV에 리뷰 중인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논문 및 저서의 증빙은 초록 페이지 및 제목과 목차 페이지만 추출하여 pdf로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1. 온라인으로 추천서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작성한 지도교수의 이메일 주소로 추천서가 발송되며, 온라인으로 교수가 직접 회신하는 형태로 접수됩니다. 지도교수 이메일 주소 기입 시, 반드시 학교 공식 계정을 사용해 주십시오. 추천서는 행정 상의 지도교수가 아니어도 지원자를 지도하였고 잘 아는 교수의 작성도 가능합니다.

        추천서 요청 이후에는 온라인 지원서의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기본정보 및 학력사항 작성 후, 먼저 교수님께 추천서를 요청하여 주십시오. 추천서 작성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여 지원서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추천서 작성란의 비상연락처에는 본인의 연락처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2. 추천서 요청 및 수령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추천서가 발송되면, 교수님께 메일이 발송됩니다. 교수님께서 추천서를 작성하여 회신하면, 지원서 작성 추천서 란의 상태가 추천완료로 변경되며, 지원자 본인에게도 추천이 완료되었다는 문자가 발송됩니다. 
         추천서 요청 이후, 최종제출 버튼이 생성됩니다. 외국어 능력, 경력 사항, 학업 계획을 모두 작성 완료하신 후,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셔야 온라인 지원이 완료됩니다. 최종제출 버튼을 누르면 추천서 회신 및 재요청을 포함한 모든 온라인 지원서의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3. 추천서를 여러 교수님께 요청 드려도 되나요?
        추천서는 1부만 제출 가능합니다. 본인을 가장 잘 아는 교수의 추천서를 제출하여 주시면 됩니다.

    4. 추천서를 요청 드릴 교수님께서 외국인입니다. 추천서 작성에 필요한 정보들이 영어로 전달되나요?
       추천서 작성을 위해 교수님께 전송되는 이메일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가 병기되어 있으며, 추천서 작성 및 제출을 위한 과정 모두 한국어와 영어가 병기되어 있습니다.